고양이 하악질 이유 7가지 나한테 왜그래?

가끔씩 고양이 하악질에 상처 받는 집사들이 있습니다. 먹여주고 재워주고 놀아줬는데 하악질을 하면, 배신감이 들기도 하죠. 하지만, 집사가 싫어서 그런것만은 아니라는 사실 !

함께 알아보시죠!


Table of Contents


고양이 하악질이란?

고양이는 특수한 경우에 입을 크게 벌리며 이빨을 드러내고 소리를 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리가 마치 “하악!!”대는 것과 비슷해 “하악질“이라고 부릅니다.

고양이가 하악질을 하는 이유 7가지

고양이 하악질

고양이가 사람에게 하악질을 하는 경우는 스트레스를 크게 받아 화가 났거나, 위협을 느꼈거나, 건강에 이상이 있을 경우 입니다. 집사를 싫어해서 그런 것이 아닙니다.

그럼 자세한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1. 스트레스성

첫 번째 이유는 스트레스 입니다. 사람도 스트레스를 받으면 평소보다 예민하게 반응하는 경우가 있죠? 고양이도 마찬가지 입니다.

집사의 부주의로 인해 고양이의 꼬리를 밟는 경우와 같이 스트레스로 인해 화가 나는 경우 하악질을 할 수 있습니다.

2. 경고성

두 번째 이유는 경고 입니다. 야생에서는 자신의 영역을 침범한 경우 침입자를 위협하기 위해 큰 행동과 큰 소리를 냅니다. 하지만, 집안에서는 “선넘지마 자식아 !” 정도로 이해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경고성 하악질은 고양이 마음이기 때문에 예민한 경우 언제든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건강 문제

몸의 특정 분위를 건드렸을 때 격하게 반응하거나, 깨무는 등 평소와 다른 공격성을 보인다면 건강 상태를 의심해보고 지속 된다면 동물병원에 방문해야 됩니다.

4. 귀찮음

스트레스, 경고 등의 의한 반응보다는 약하게, “캬악!!” 수준이 아닌 “캿~” 정도의 약한 반응이라면 귀찮다는 표현입니다. 집사와 잘 놀다가도 순식간에 지겨움을 느낄 수 있는게 고양이기 때문에 상처 받지 마세요.

5. 낯선 환경

평소와 다른 낯선 환경에 놓여지면, 고양이는 극도로 예민해집니다. 이 때 하악질은 주변을 경계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표현입니다.

6. 잘못된 사회화

어릴 때 어미 고양이에게 교육을 받지 못하고 일찍 헤어진 경우, 사회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교육을 충분히 받지 못해 적당한 세기의 입질과 하악질을 하는 정도와 상황 판단이 미숙해서 그렇습니다.

7. 친구랑 놀 때

친구인 고양이랑 노는 경우 성격에 따라 하악질을 할 수 있습니다. 친구가 계속 귀찮게 하거나 이상한 행동을 하면 상대적으로 점잖은 고양이가 다른 고양이를 제지 시킬 때 나타납니다.

고양이 하악질 대처

고양이 하악질 간식으로 잠재우기
잘못된 대처 방법

고양이의 하악질에 대처 하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하악질로 맞서지 말 것
  2. 큰소리 내지 말 것
  3. 눈싸움을 하지 말 것
  4. 스킨십을 하지 말 것
  5. 보상(간식)으로 달래지 말 것

위 행동들은 고양이의 버릇 없는 행동강화하게 되는 집사의 반응이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피해주셔야 됩니다.

고양이 하악질 훈육

ariana suarez J7rRzjba kY unsplash

그럼 집사는 고양이가 하악질을 하는 경우 어떻게 대처하고 훈육 할 수 있을까요?

긍정적 행동 강화

간단히 말해서 잘한 행동은 칭찬하고 보상을 주면서, 잘 못한 행동에 대해서는 철저히 무시하고 반응하지 않는 것 입니다. 인내와 용서가 필요한 훈육 방법이지만, 수의사가 추천하는 고양이와의 관계를 개선 시키는 방법입니다.

마운팅

야생에서 자라온 동물들의 경우 서열이 존재하며, 서열 관계에 민감합니다. 고양이와 집사 사이에도 서열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긍정적 행동 강화” 보다는 다소 폭력적이며, 최후의 방법으로 생각 됩니다.


FAQ

고양이 하악질 못하게 하는 방법이 있나요?

시간을 들여 긍정적인 행동을 강화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잘하면 보상을 주고, 못하면 철저히 무시하세요.

고양이 마운팅이 뭔가요?

마운팅은 육체적 우위를 무기 삼아, 고양이를 제압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잘못 된 행동을 했을 때 고통을 동반한 제압을 통해 고통의 원인이 본인의 행동에 있음을 깨닫게 하는 행동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