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참외 먹이면 안되는 이유? (영양성분 분석)

고양이가 참외를 먹어도 되는지 궁금하셨죠?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먹어도 됩니다. 하지만, 참외는 굳이 급여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참외의 영양 성분 분석과 함께 급여 시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Table of Contents

고양이에게 참외를 먹일 필요가 없는 이유

참외 사진

고양이는 육식 동물이기 때문에 굳이 채소, 과일 등을 먹일 필요는 없어요. 또한, 강아지나 고양이 등 많은 동물들이 체내 비타민C 합성 능력이 사람보다 뛰어나기 때문에 과한 비타민 C 보충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어요.

영양 성분으로 함께 알아볼까요?

참외의 영양성분

참외는 알칼리성 과일로 수분이 90% 이상 차지하고 있는데요. 100g당 33kcal 정도로 열량이 낮아요. 흡수가 빠른 편이라 여름철 수분 당, 수분 공급에도 좋죠. 참외에는 대표적인 비타민C 뿐만 아니라 칼슘, 인, 무기질 등도 풍부하게 함유 되어 있어요.

고양이 참외 급여 비추천

이렇게 좋아 보이는 참외를 고양이에게 참외를 급여 할 때는 주의를 기울여야 되는데요.

고양이는 체내의 단당류와 갈락토오즈를 이용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비타민C를 체내에서 생성하고 적정 수준으로 유지 할 수 있기 때문에 고양이과 동물에게 별도의 비타민C 보충은 불필요하답니다.

오히려 참외와 같이 비타민C를 다량으로 함유한 과일을 간식으로 자주 주는 것은 위험해요!

과일을 간식으로 주는 것이 위험한 이유

체내에서 비타민 C를 생성하고 적정량을 유지 할 수 있는 동물들에 추가로 비타민 C를 보충해 체내에 과용량 상태가 된다면 결석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요즘 같이 과일이 들어간 다양한 수제 간식들이 있는 시대에 고양이가 좋아하더라도 너무 자주 주면 안돼요.

칼슘옥살레이트 결석 (수산칼슘결석)

대사된 비타민 C는 옥살산으로 변해요. 이 옥살산이 칼슘옥살레이트의 구성 성분이에요. 사실 어려운 용어라 와닿지 않을 수 있어요. 쉽게 말하면 사람으로 따졌을 때 “요로 결석”이라고 보시면 쉬워요.

사람에게도 지옥 같은 고통을 선사한다는 요로결석이 우리 아이에게 생긴다고 생각해보세요. 정말 끔찍하죠? 😭

결석 감수성이 높은 품종

고양이

사실 비타민 C만 조심할게 아니라 칼슘도 주의해야 되는데요. 참외에는 칼슘, 비타민C 모두 함유 되어 있죠..

특히나 수산칼슘결석에 감수성이 높은 품종들이 있는데, 특히나 간식을 급여 할 때 주의 하셔야겠습니다.

관리 방법

첫 번째, 매일 간식으로 고양이에게 과일을 주지 마세요. 비타민 A나 비타민 B 등은 고양이에게 아주 이롭지만, 대부분의 과일은 비타민 C를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어요.

두 번째, 물을 많이 먹이세요. 사람도 마찬가지로 결석의 기본 관리 방법은 수분 섭취에요 !

세 번째, 수산염을 피하세요. 수제 간식을 만들 때 아몬드, 비트, 믹스넛, 참깨, 시금치와 같은 음식은 자제해주세요 !

네 번째, 그렇다고 단백질 급여를 멈추지 마세요. 사람은 고단백 식단이 결석의 원인 중 하나이지만 고양이는 그렇게 민감하지 않으니 건강을 위해서라도 단백질 급여를 멈추지 마세요.

마무리

위 사항만 지켜도 우리 고양이가 결석으로 고통 받을 일은 없을거에요. 고양이가 참외를 먹는 것이 나쁘지는 않지만, 굳이 급여할 필요도 없어요 ! 육식 동물에게는 육식을 할 수 있는 음식을 주는게 최고죠 !

그래도 주고 싶다면 껍질과 씨를 제거한 뒤 과육만 작게 잘라서 어쩌다 한 번 정도 급여하는 것은 괜찮아요 !

FAQ

고양이가 참외를 먹으면 안되나요?

먹으면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비타민 C가 함유된 음식은 참외 뿐만 아니라 굳이 급여할 필요가 없습니다.

고양이가 먹으면 안되는 과일이 있나요?

시안화물이 들어있는 대부분의 과일 씨앗은 먹지 못하게 해주세요. 감귤류와 포도류, 토마토도 급여하지 마세요.

고양이가 먹어도 되는 과일은 무엇이 있나요?

사과, 바나나, 씨를 제거한 수박, 딸기 등이 있습니다.

고양이가 좋아하는 음식 5가지

연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