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좋아하는 행동 7가지

고양이에게 해주면 좋아하는 행동 7가지에 대한 내용을 담아봤어요. 오늘 포스팅을 통해 야옹이들과 조금 더 친해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


Table of Contents


고양이가 좋아하는 행동 패턴

고양이가 좋아하는 행동들을 살펴 보면 공통점을 느낄 수 있는데요. 도도하고 까칠한 것으로 알려진 고양이는 생각 보다 사랑꾼인 경우가 많답니다.

도도하고 까칠하다고 소문이 난 이유는 야옹이들이 마음을 열기 전에 사람의 방식으로 부담스럽게 애정 표현을 했기 때문이에요.

고양이와 사람의 언어, 행동 방식의 차이를 인정하고 그들의 방식에 맞게 소통하는 것이 친밀감을 높이는 방법이랍니다 !

그렇다면 지금부터 어떻게 행동해야 될 지 알아볼게요 !

고양이가 좋아하는 사람의 행동 7가지

고양이가 좋아하는 행동 그루밍하기

고양이가 좋아하는 사람의 행동은 정말 다양하고 고양이의 성격마다 다 달라요. 하지만 오늘은 대표적인 7가지만 알아볼게요.

1. 함께 시간을 보내기

고양이는 주인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을 좋아해요.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한다고 생각하지만, 장난끼도 많고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냥이를 너무 혼자 두지 마세요.

2. 자주 말 걸기

고양이에게 자주 말을 걸고 계신가요? 혹시 고양이가 말을 무시하고 지나간다고 실망해 말 걸기를 포기 하신 것은 아니죠?

자꾸 무시하고 싫어 하는 듯한 행동을 취해도 자주 말을 걸어주세요.

“아이고 예쁘다~~”, “역시 주인님~”, “집사가 맛있는 츄르를 대령했사옵니다 !” 등등 어떤 말이든 자꾸 걸어주세요.

(상냥하고 애정이 담긴 억양과 마음이 중요해요 !)

3. 동일한 관심사를 갖기

사람과 마찬가지로 공통된 관심사는 친해지기에 좋은 요소에요. 고양이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같이 가지고 논다거나, 레이저 따라다니기 놀이를 하거나, 고양이 행동을 따라하고 공통된 관심사를 표현해보세요.

4. 자주 쓰다듬기

고양이를 만지면 하악질을 하고 할퀴지 않는 이상 자주 쓰다듬고 만져주세요.

만약 강렬하게 거부한다면 아직 스킨쉽을 할 만큼 친하지는 않다는 것이니 다른 행동들을 통해 친해지세요 !

5. 먹을 것 주기

고양이가 좋아하는 음식을 주세요. 맛있는 먹거리를 주는 집사를 싫어할 고양이는 없어요. 하지만, 너무 자주 불규칙적으로 주시면 안돼요. 일정 주기로 소량씩만 급여해야 고양이 건강을 헤치치 않는 선에서 친해질 수 있어요 !

6. 긍정적 행동 강화 훈련

긍정적 행동 강화 훈련이란 강아지 훈련과 같아요. 잘못한 행동에 대해 벌을 주고 혼내기보다, 좋은 일에 대한 보상으로 간식을 주거나 칭찬을 통해 좋은 일을 계속해서 할 수 있도록 행동을 강화시키세요 !

(잘한 일에 대한 칭찬과 보상을 아끼지 말라는 뜻입니다 !)

7. 놀거리 제공하기

캣 타워 안에 있는 고양이

고양이와 친해지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환경을 마련해줘야 돼요. 고양이 특성상 높은 곳에서 주변을 살피고, 경계 하기 때문에 캣타워나 고양이가 안전하게 올라갈 수 있는 장소를 만들어주세요.

고양이가 좋아하는 장난감으로 놀기

장난감을 마련해 자주 놀아주세요 ! 고양이가 좋아하는 행동 중 베스트는 놀아주기에요. 다양한 고양이 장난감들로 질리지 않도록 바꿔가며 놀아주세요.

사람의 행동이 고양이에게 어떻게 전달 될까?

고양이 애호가 협회에 따르면 길들여진 품종이 따로 있다고 하는데, 약 41개 품종이 인정 받고 있다고 해요. 그 외에도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

사회화

사회화 되지 않은 고양이에게 사람의 행동이 전달 되는 것은 어려워요. 보통 2~7주 사이의 아기 고양이 처럼 민감한 성장기에 사회화가 이루어지는데, 이 때 6번의 긍정적 행동 강화 훈련을 통해 행동에 대한 보상과 애정을 쏟으면 점차 사람과의 친밀도가 높아지고 사회화가 이루어져요.

미러링

고양이는 지능적인 동물이기 때문에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학습해 따라할 수 있어요. 반복적인 학습을 통해 강아지처럼 특정 억양이나 목소리 톤, 행동에 따라 반응하게 될 거에요.

유대감

까칠하고 도도하고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는 것 같은 고양이도 사실 사람과 깊은 사회적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어요. 가족들의 식사 시간, 출근 시간, 노는 시간, 수면 시간 등의 행동을 인식하고 학습해 자신의 행동을 조절 할 수 있어요.

FAQ

고양이와 관계 개선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위 내용대로 함께 시간보내기, 자주 대화하기,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환경과 놀거리 제공하기, 스킨쉽 자주 하기, 보상 확실히 해주기로 처음 만났다 생각하고 다가가 보세요.

긍정적 강화 훈련이 고양이의 행동을 개선 할 수 있나요?

긍정적 강화 훈련은 좋은 행동에 확실한 보상을 주고 옳지 못한 행동은 철저하게 무시 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마음 아파하지 마시고, 칭찬과 보상을 확실하게 줘서 좋은 행동은 강화 되고 나쁜 행동은 무시해 약화 될 수 있도록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