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먹어도 되는 연어는 뭐가 있을까?

고양이와 생선은 뗄 수 없는 사이처럼 느껴지죠. 하지만, 연어와 같은 생선을 급여 할 때 반드시 주의 해야하는 부분들이 있어요. 어떤 것을 주의해야 되고 어떤 종류의 연어 요리를 먹여도 괜찮을지 알아볼게요 !


Table of Contents


고양이에게 연어를 먹일 때 주의할 점

고양이가 먹어도 되는 연어 필렛 두덩이

영화나 드라마 등에서 고양이에게 생선을 통째로 주는 경우가 있죠? 길고양이는 사실 관리가 어렵고, 당장에 먹고 사는 것 자체에 급급하기 때문에 생선을 익히지 않고 주거나 아무 먹거리나 던져 주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사실 고양이에게 날 것을 주면 위험 할 수 있답니다 !

생 연어

날 것 그대로의 생선을 고양이에게 먹인다면, 연어의 박테리아, 기생충, 살모넬라균, 대장균 등을 그대로 먹게 될 수 있어요. 사람과 달리 우리 냐옹이들은 장이 민감하고 약해서 약간의 문제라도 생기면 고통 받을 수 있어요.

그 외에도 생 연어에는 눈치채지 못한 가시가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더 피해야 됩니다 !

훈제 연어

그렇다면 연어 회와 양대산맥인 훈제 연어는 어떨까요?

훈제 연어, 통조림 또한 먹이면 안돼요 !! 이 두 제품들은 굉장히 짜기 때문에 건강에 좋지 않아요. 나트륨, 방부제, 향신료 등이 첨가 된 제품들이기 때문에 절대 주지 마세요 !

연어 껍질

연어 껍질은 살코기 보다 지방산(오메가3, 오메가6) 함유량이 높기 때문에 고양이에게 연어를 급여한다면, 껍질을 전부 제거하지 않고 일부는 남겨 주는 것이 좋아요.

고양이가 먹어도 되는 연어

아기 고양이 5마리

그렇다고 고양이에게 연어나 참치 등 물고기를 먹이면 안된다는 뜻은 아니에요. 이제 연어를 고양이 건강을 위해 먹이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조리 방법

연어 요리는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화식을 급여할 생각이라면 반드시 가시를 제거한 뒤 아무런 기름, 양념을 사용하지 않고 삶거나 구워서 주시면 돼요. 다른 재료와 섞어서 샐러드 형태로 줘도 문제 없어요.

하지만, 고양이는 체내에서 비타민C를 생성하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는 재료와는 섞지 않는 것이 좋아요(참외 같은 과일류).

애초에 고양이는 육식 동물이기 때문에 육식 위주의 사료, 간식을 급여하는게 좋아요.

연어의 영양 성분

연어는 고양이에게 필요한 영양분이 많이 포함 되어 있는데요. 동물성 단백질과 비타민, 니아신, 칼륨, 셀레늄, 비타민 B6 및 B12와 같은 평소 식단에서 접하기 어려운 영양소들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특식으로 주는 것은 고양이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FAQ

고양이에게 연어를 얼마나 자주 먹여야 될까요?

연어는 단백질과 더불어 지방을 많이 함유한 생선이기 때문에 너무 자주 급여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주 1회 정도 특식의 개념으로 급여하세요

고양이에게 연어를 먹일 때 어느정도 양을 먹여야 되나요?

4~5kg 고양이를 기준으로 약 30~40kcal 정도의 양이 좋습니다. 대서양 연어를 기준으로 100g 당 183kcal인데요. 1회 급여 시 20g 정도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연관 글